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과수 농가 인공수분‘꽃가루 은행’이용하세요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조회수 87
작성일 2021.03.25
□ 과수 농가 인공수분‘꽃가루 은행’이용하세요
- 4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운영 -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팀 박희남(☎540-5783)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사과, 배, 복숭아 꽃피는 시기(4월 상순 ~하순)에 과수 농가의 안정적인 결실을 돕기 위해‘꽃가루 은행’운영할 계획이다.

꽃가루 은행에서는 사과와 배, 복숭아 농가가 따온 수분용 꽃에서 꽃밥(약)을 채취하고, 불순물을 제거한 뒤 꽃가루만 수집하고, 인공수분용 꽃가루로 농가에 공급한다.

* 인공수분: 과수 등 원예작물이 열매를 잘 맺을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꽃가루를 암술머리 위에 뿌려주는 것

꽃가루 은행에서는 농가에서 사용하고 남은 꽃가루를 냉동 보관하여 이듬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 서비스와 함께 인공수분기기(화분분사기: 러브터치, 엔진형 분사기 등)를 대여해주고 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은 4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수분용 꽃을 따는 최적의 시기는 꽃이 풍선처럼 부풀어 올랐을 때, 꽃이 활짝 피기 1일 전부터 꽃이 핀 직후 꽃밥이 아직 터지지 않은 때까지이다.
꽃을 따는 시기가 이르면 꽃가루가 덜 성숙하고 양도 적다. 반면에 꽃이 활짝 피면 꽃밥이 터지기 때문에 꽃을 따는 과정에서 유실되는 꽃가루 양이 많아진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올해는 과수 꽃이 빨리 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개화기 저온현상 등 이상기상에 대비해 인공수분을 준비하고, 과일이 안정적으로 달리도록 해야 하며, 많은 농가들이 적극 이용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