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마늘 생육관리 요령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마늘 잎마름병.jpg마늘 잎마름병.jpg 마늘 잎마름병.jpg 파일 미리보기
조회수 127
작성일 2022.04.15
마늘 생육관리 요령 관련 사진(이미지) 1 번 - 하단에 대체텍스트 제공
- 마늘 관수관리와 병충해 주의 당부 -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장 김대현(☏540-5771)
담당자 송진현(☏540-5775)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고품질 다수확에 따른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마늘의 구 비대가 개시되는 4~5월동안 철저한 생육관리 및 병해충 관리를 당부했다.

마늘의 구 비대가 개시되는 4월은 기온상승과 함께 경엽의 급속한 신장과 발육이 진행되므로 고품질 마늘을 생산하기 위해 양·수분 공급을 잘 해주어야 한다. 비가 오지않아 가뭄이 심할 경우 뿌리가 양분을 흡수하기 어렵고 잎마름 현상이 심하며 저장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적기에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어 마늘통의 비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한다.

병해충 관리 또한 필수적으로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잎마름병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전용약제를 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흑색썩음균핵병이 발생한 밭에서는 적용약제를 사용하고 수확 후 물을 대거나 다음해에 벼농사와 같은 윤작을 해야 한다.

김대현 소득작물팀장은 “ 앞으로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병해충의 밀도와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적기에 적용약제 사용을 통해 병해충을 방제를 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라며 농작물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